[100대 명산 #015] 경남 통영 용화산(미륵산) 나는 등산가다

■ 한국의 100대 명산 : 미륵산 (彌勒山 461m) 경남 통영시

충무시와 연육교로 이어지는 미륵도(彌勒島)의 복판에 솟은 산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등 경관이 아름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지형도에는 용화산(龍華山)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석조여래상(경남유형문화재 43호)과 고려중기의 작품인 지장보살상과 시왕상 등이 보존되어 있는 용화사(龍華寺)가 있음. 도솔선사(兜率禪師)가 창건한 도솔암, 관음사(觀音寺), 봉수대터 등이 유명

토요일 오전에 일어나니, 온 나라를 충격에 빠져들게 만든 소식......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뭐라 할 말이 없었다.

결국 이런 상황까지 가는구나......이 나라에서 사는 게 이렇게 힘들구나......

마음이 복잡했다. 원래 이번 주는 장모님을 보시고 대둔산에 갔다가 장인 어른 산소에 들를 예정이었는데,

와이프가 몸살이 나는 바람에 다음주로 연기하였다.

마음이 너무도 심란하여, 어디라도 가고 싶었다. 마음 같아선 봉하마을로 가고 싶었으나, 언제 돌아올지 기약할 수 없어, 그나마 김해에서 가까운 통영의 미륵산에 가기로 했다.

일요일 하루 만에 과연 통영을 다녀 올 수 있을까?

도전!

토요일 아는 형님의 결혼식에 다녀온 후, 처갓집 식구들과 저녁 식사를 한 후 잠시 집에서 쉬다가 밤11시쯤 배낭을 챙겨 메고 나섰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오전 12시 30분에 통영으로 출발하는 심야 우등에 탔다.

통영에 도착하니 새벽 4시 30분......일반 버스가 다니는 6시까지 시간을 때워야 했기에, 미리 인터넷을 통해 알아둔 통영시외버스터미널 근처의 '통영워터피아'란 찜질방으로 향했다.

여기서 샤워 하고 책 좀 보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6시가 좀 넘어서 나왔다.

찜질방에서 나와 조금 걸으면 고가도로 밑에 버스 타는 곳이 있다. 미륵산에 가려면 20번 대 버스를 타면 된다.

버스 시간표는 아래 사진을 참조~

통영시내로 들어서서 미륵도로 들어간다.

이윽고 용화사 주차장에 도착. 등산로 입구에서 물을 한 병 사서 산행을 시작한다.

미륵산은 험하지 않다. 동네 주민들이 아침 운동 삼아 오르는 산 정도~

난이도도 높지 않고, 편안히 오를 수 있다.

미륵산에는 용화사, 미래사, 도솔암 등의 암자가 있다.

중턱쯤 오르자 바다가 보이기 시작한다. 연무 때문에 잘 보이진 않는다. 일요일 이른 아침이라 조용한 풍경~

산 정상을 향해 갈 수록 바위 길이 주를 이룬다. 작지만 산세는 좋다.

미륵산 경치 찍은 사진을 검색하면 인터넷에서 항상 나오는 소나무.

1시간도 안 되어서 정상에 다다른다.

멀리 통영 시내와 조선소가 보인다.

통영 하면 역시 충무공 이순신이 생각난다.

정상 곳곳에는 충무공 이순신의 한산대첩이나 당포해전 같은 곳을 설명하는 전망대들이 있다.

아......그리고 김해 쪽으로 묵념......

불운한 시대에 불운한 대통령이라고 누군가 말할지 모르나, 당신은 마지막으로 당신의 생명을 맞바꾸어 우리에게 양심의 가치와 희망을 던져준 게 아닐까?

잊지 않겠다...... 봉하로 한 번 꼭 찾아 뵙겠다고 다짐해 본다.

정상에서 내려오려고 하는데, 한려수도의 명물 케이블카가 눈에 띈다.

케이블카나 한 번 타볼까?

편도가 5,500원이고 왕복은 9,000원(어른 기준)이다. 좀 비싸군…...

케이블카는 정상 바로 밑까지 오는데, 노약자나 어린 아이들은 이 케이블카로 미륵산 정상에 오르는 것도 좋겠다

케이블카로 내려오니 시간이 오전 9시 20분...... 시간을 많이 벌었다.

시간이 많으니 통영 관광이나 좀 해야겠다.

통영의 맛있는 맛집 분소식당 탐방기는 요기

☞ http://miroabba.egloos.com/321929

미륵산 자체는 다른 산에 비해 크게 아름답거나 수려하진 않지만, 정상에서 보는 바다의 절경은 멋지다. 통영 쪽에 관광할 때 잠시 시간을 내어 반드시 구경해 볼 가치가 있다.

■ 산행일 : 2009년 5월 24일(일)

■ 미륵산 지도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